본의 아니게 시험 응시..
본의아니게 SAP Cetification 을 취득해야할 상황이 왔다.
회사가 SAP 파트너사라 그런지 온라인교육을 듣고 즉시 Certification 시험을 응시할 수 있었다.
8월부터 아래의 SAPUI5 and SAP FIori Applcations라는 교육을 들었으며,
해당 교육안에 Become competent라고 시험에 응시하기 위한 교육들이 따로 있다.
PDF형식과 영상 중 선택해서 교육을 들을 수 있는데, 어차피 영상도 PDF파일을 한번 읽어주는 격이니 PDF파일로 보았다.
시험준비
본격적으로 시험준비는 덤프를 통해 하였다.
대충 후기가 괜찮아보이는 덤프사이트에서 FIORDEV_22를 6만원(달러라 지금은 더 비쌀수도,,)정도에 구매하여 공부하였다.
덤프는 85개의 예상문제와 답이 써져있어 별도의 시간을 할애하진 않고, 출퇴근 지하철에서만 계속 봤다.
약 1~2주 정도 출퇴근시간에 덤프를 공부하였고, 85개 문제 중 하나 두개 틀릴 수준으로 끌어올려 시험을 접수했다.
시험 접수
접수는 아래의 링크에서 Access the Certification Hub를 클릭하여 Certification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다.
사이트로 이동하여 Exam Dashboard에서 Schedule an exam을 통해 시험을 접수할 수 있다.
본인이 접수한 시험 코드는 아래와 같다.
C_FIORDEV_22
SAP Certified Development Associate - SAP Fiori Application Developer
시험은 온라인으로 치뤄지기때문에, 요일과 24시간 상관없이 예약이 가능하다.
그래서 본인은 밤 11시에 시험을 예약하였는데 시험 시작 중 문제가 발생했다.
포맷한 노트북으로 응시하였는데 Questionmark Secure라는 브라우저를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 설치해야한다.
시험 한시간 전에 설치하고 있는데, 이 브라우저가 .net framework 4.6버전이 없으면 자동으로 설치하는데 설치시간만 한시간이 넘게 소요됐다... 결국 시험을 취소하고 다시 예약했다.
시험 응시자들은 아래의 프로그램을 전날 미리 설치하는게 좋을 것이다.
Zoom 설치
Questionmark Secure 설치
*시험준비물
여권, 신분증, 깨끗한 책상
시험 시작
시험을 시작하면 Zoom을 통해 외국인의 목소리가 들린다.
약간 발음이 정통발음은 아닌거 같아 뭐라하는 모르겠으면 대충 yeah yeah yeah!만 하면 된다.
그러다 ID라는 단어가 들리면 여권을 보여주고 신분증도 요구하면 운전면허증을 보여주면 된다.
마지막으로 show me desk 뭐라뭐라 하면 노트북 웹캡으로 책상부터 방을 구경시켜주면 된다.
본격적으로 시험시작.
총 문제는 85문제로 시험시간은 3시간을 준다.
근데 첫번째 문제부터 멘붕이 왔다.
덤프에서 본 문제와 너무 다르고 낯선문제들이 출제되었다.
덤프에서 나온 문제는 약 70~80%인데 그 와중에 문제만 같고 보기 답변쪽이 다르게 출제된 문제들도 꽤 있었다.
멘탈을 부여잡고 덤프암기와 기본지식으로 20분에 걸쳐 전부 풀고 제출하였다.
시험 결과
합불결과는 답지를 제출하자마자 바로 나온다. 커트라인은 60점인데 본인은 69점으로 아슬아슬하게 합격했다.
다음날, 합격배찌를 준다는 메일이 날라왔고 해당 사이트에서 Cetification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댓글